교 양

브라질 아마존강 탐험과 개발

MeRCuRyNim 2023. 2. 21. 08:10
728x90


아마존 강은 나일강 다음으로 긴 강이며 엄청난 자원이 보고라고 한다.

또한 아직 문명의 접촉을 거부하는 오지 인디오들도 살고 있다.


아마존 강을 최초로 발견한 사람은 콜럼버스의 첫 번째 항해 때 니냐호의 선장이었던 빈센트 야네스 핀손으로
핀손은 1500년 아마존 삼각주를 발견했다.

곤살로 피사로


하지만 그 후 아마존 강은 40년 동안 유럽인들의 발길이 닿지 않는 땅이었지만, 1540년 12월 1일 잉카의 정복자 프란시스코 피사로의 동생 곤살로 피사로가 키토에 도착하게 되었다.

프란시스코 데 오레야나


100명의 기병과 100명의 보병을 이끌고 페루의 쿠스코에서 1600KM나 떨어진 키토에 도착한 곤살로 피사로는 키토의 관리자였던 프란시스코 데 오레야나에게 자신이 키토의 새로운 관리자로 임명받음을 전했고, 곤살로 피사로는 오레야나에게 순순히 전권을 자신에게 이양할 것과 한 가지 제안을 제시하는데, 키토 동쪽에 어마어마한 계피가 있다는 정보를 입수한 것과 자신과 원정에 함께 가자는 것이었다.

안데스 산맥. 키토 근교의 안데스 산맥은 53개의 봉우리가 있는 험난한 곳이다.


1541년 2월 21일 곤살로 피사로는 200명의 기병을 포함한 350명의 스페인병사와 2000마리의 맹견과 4000명의 강제 징집한 인디오, 짐을 실어 나를 야마와 식용 돼지를 이끌고 출발했다.


하지만 기상의 악화와 함께 말들이 눈 덮인 바위에서 죽어나가기 시작했고, 조금 뒤 출발한 오레야나의 일행도 인디오들의 공격과 혹독한 날씨에 말을 모두 잃은 채 겨우 21명만이 피사로와 합류할 수 있었다.

피사로와 오레야나는 겨우 계피가 있다고 여겨지는 곳에 도착했지만 실망스럽게도 계피는 아주 소량만 있었고 상업적인 가치는 매길 수조차 없었다.


실망한 피사로는 원주민 안내인의 절반을 개 먹이로 던져 주고 절반은 불에 태워 죽인 후 북쪽으로 향했다.

원정 도중 피사로는 근처 인디오들을 공격해 카누 16척을 빼앗으며 100KM를 전진했지만 아무것도 나오지 않았고, 다시 300KM를 전진했지만 역시 아무것도 발견하지 못한 채 대부분의 식량만 소비된 상태가 되어버렸다.


오레야나와 피사로를 괴롭혔던 히바로족은 전리품으로 얻은 사람의 머리를 수집하는 호전적인 부족이었다.


어느 날 오레야나는 식량을 구하러 가겠다고 피사로에게 제안했고 피사로는 말없이 고개를 끄덕였다.

1541년 12월 26일 60명의 오레야나 탐험대는 식량을 구하러 떠났으나 이들은 돌아오지 않았고 피사로는 이들을 영원히 볼 수 없었다.

피사로는 남은 개와 말 100마리를 먹어치우면서 오레야나를 기다렸으나 돌아오지 않자 오레야나가 배신을 했다고 여기고 키토로 돌아갈 수밖에 없었다.

아마존을 항해하는 오레야나 탐험대

오레야나탐험대는 1200KM의 급류를 헤치며 하류로 떠내려 왔기에 피사로에게 되돌아간다는 것은 불가능했다.

"물살이 너무 세서 처음에 우리는 하루에 25리그(약 12KM)밖에 갈수 없었다. 강을 다시 거슬러 올라가는 것은 불가능하다."
-오레야나 탐험대의 신부였던 가스파르 데 카르바할의 탐험 기록

나포 인디오 마을에서 배를 만드는 오레야나


강폭이 조금씩 넓어지는 것을 느낀 오레야나는 범선을 만들었고, 범선을 타고 이동하던 오레야나는 여러 인디오 마을을 만났는데 어떤 마을에서는 태양의 자식들로 불리며 성대한 대접을 받았지만, 어떤 마을에서는 공격을 받아 무력으로 식량을 탈취할 수밖에 없었다.

오레야나 탐험대가 그린 아마존과의 전투


1542년 6월 5일, 탐험대는 한마을에 도착하는데

"이 마을은 매우 큰 광장이 있고 중앙에는 둘레가 3M가 넘는 나무가 쓰러져있었다.

성벽과 문이 있었고 문에는 두 개의 탑이 있었다.

뒤에는 커다란 사자상 두 개가 있었고 사자상 가운데에는 구멍이 하나 있었다.

이 구멍에 인디오들은 술을 바쳤다.

인디오에게 물어보니 자신들은 아마존의 신하이고 자신들은 아마존들을 위해 부역을 제공한다고 했다."

- 오레야나 탐험대의 신부였던 가스파르 데 카르바할의 탐험 기록

아마존과의 전투

6월 24일, "너무 격렬해서 우리가 거의 전멸 직전까지 이른 싸움에서 아마존과의 만남이 있었다.

아마존들은 거의 나체였으나 은밀한 부분은 활과 손에든 화살로 가리고 있었다.

아마존 하나가 인디오 남자 10명보다도 강했다"


- 오레야나 탐험대의 신부였던 가스파르 데 카르바할의 탐험 기록

오레야나 탐험대가 아마존을 만난 위치


아마존과의 만남 후에 오레야나 탐험대는 열대우림을 지나 온화한 사바나 지역에 도착했지만 오레야나 일행을 기다린 건 독화살을 쏘는 호전적인 부족이었다.

"수백 척의 카누가 나타나 항로를 막으려고 했다.

카누마다 20~50명이 타고 있었고 강둑에 선 사람들은 손뼉을 치며 응원했다.

화승총 소리와 인디오들의 노래에 귀가 먹먹할 지경이었다"


- 오레야나 탐험대의 신부였던 가스파르 데 카르바할의 탐험 기록

오레야나 탐험대의 항해 기록


오레야나 탐험대는 인디오들과 싸우면서도 한편으로는 배를 수리하며 전진을 멈추지 않았고, 1542년 8월 26일 마침내 바다로 나갈 수 있었다.

그들은 나침반도 육분의도 없이 이전까지는 아무도 존재를 몰랐던 아마존 강을 돌파한 최초의 탐험대들이었다.

60명의 탐험대 중 11명이 죽었고, 그중 전투에서 죽은 사람은 3명뿐이었다.

그 후 오레야나는 자신이 발견한 아마존 강을 뉴안달루시아라고 이름 짓고 스페인 정부로부터 뉴안달루시아 총독에 임명되었다.

오레야나는 4척의 범선과 400명의 병사들을 이끌고 아마존 삼각주에서 아마존 강에 진입하려고 했으나 범선들은 거센 물살에 침몰해 버렸고 오레야나는 풍토병에 걸려 죽고 말았다.


오레야나의 탐험대가 거대한 강을 발견했다는 소식은 퍼졌고, 건장한 스페인 병사들과 싸웠다는 나체의 여자 부족은 고대 그리스신화 아마존들의 후손으로 여겨졌다.

그녀들이 진짜 아마존의 후손이든 아니든 여자들만의 부족이 있다는 카르바할 신부의 기록은 많은 유럽 탐험가들을 흥분시켰고, 아마존의 이름을 따 오레야나가 발견한 강을 아마존 강이라고 이름 지었다.


비밀로 가득 찬 여전사 아마존이 산다는 소문과 함께 사람들은 아마존 강 유역에 아직 발견되지 않은 황금이 가득한 전설의 도시 엘도라도가 위치한다고 믿었으며, 거기에서 더 상상력을 더해 아마존강 유역에 카스피해만큼 큰 호수가 있다고 여겼고, 그곳에는 온갖 신비한 생물들이 산다고 생각했다.


위의 지도는 1625년 네델란드인이 만든 아마존 유역의 지도로서, 지도에는 파리마 호수가 보이는데, 네델란드인들은 그곳에 호수가 없다는 것을 알았지만, 스페인을 속이기 위해 호수가 있는 것처럼 지도를 제작했다는 이야기도 전해진다.

'아귀레 신의분노'라는 영화로 유명한 로페즈 데 아귀레

1560년 스페인 페루 총독은 파리마 호수 근처에 있다는 황금의 도시 엘도라도를 찾기 위해 탐험대를 조직하고 페드로 데 우루수아를 탐험대장으로 임명했으나 로페즈 데 아귀레라는 하급 장교가 반란을 일으키고 자신을 아마조니아의 왕이라고 자칭했다.

아귀레는 베네수엘라로 진격해 진주로 유명한 마르가리타섬을 장악하고 스페인 관리들을 처형했으나 그 또한 부하의 배신으로 스페인 토벌대에 사로잡힌 뒤 처형당했다.

월터 롤리


잉글랜드의 탐험가 월터 롤리는 2차례나 아마존을 탐험했는데 그는 자신이 아마존의 유적과 엘도라도의 흔적을 발견했다고 주장했다.

"온통 돌로 지은 도시는 포장도로로 연결돼있고 도시는 성벽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중략-

인디오들이 허리를 숙여 주워 올리는 돌은 금과 은이며 스페인인은 그 땅을 황금의 어머니라고 부릅니다"

-월터 롤로의 탐험 보고서

월터 롤리가 아마존에 산다고 주장한 머리 없는 인간 아세팔리


아마존 강에 대한 환상 속에서 진실을 말하는 사람도 가끔 나타났는데 예수회 사제 크리스토발 데 아쿠냐는 페루에서 선교사 두 명, 스페인 병사 6명과 함께 포르투갈 식민지가 있는 아마존 하구로 떠내려왔는데 여전사 아마존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언급했고, 브라질에서 3달간 생활한 프랑스인 앙드레 테베도 아마존 여전사는 남편들의 출타 중에 자신의 아이들을 지키려는 여자들이었다고 주장했다.

특히 아쿠냐는 아마존에는 엄청난 자원과 비옥한 영토가 있으니 다른 나라들이 알아채기 전에 스페인이 아마존을 점령해야 한다고 권력자들을 설득했으나 스페인이 손을 쓰기 전인 1616년, 포르투갈이 아마존의 하구 지역인 벨렘에 요새를 만들고, 1637년 탐험대를 조직해 아마존 횡단에 성공, 1669년에는 마나우스에 요새를 만들어 아마존을 포르투갈 영토로 만드는데 성공했다.

샤를 마리 드 라콩다민

아마존 강에 대한 본격적인 탐험은 18세기부터 시작되었는데 프랑스 과학 아카데미의 회원 라콩다민은 '지구의 적도가 튀어나와있는가? 극은 납작한가?'등 과학적인 사실을 조사하기 위해 아마존 탐험을 시작했다.

라콩다민은 여전사 아마존에 관한 내용도 조사했는데

"여자들은 종종 밖을 돌아다니면서 남편들과 전투에도 가담한다. -중략-

설령 여인 국가를 찾아 내지 못한다고 하더라도 그것이 아마존이 없다는 증거는 되지 못한다."

라고 기록했다.

1756년, 포르투갈령 브라질과 스페인령 베네수엘라의 국경선을 정하기 위해 아마존 탐사를 시작한 스페인 탐험대도 현지 부족 여자들이 전투에 참여한다고 보고했다.

"여자들도 어려서부터 남자들처럼 활과 방패를 다루는 법을 배운 것 같다.

이 여자들이 오레야나가 기록한 아마존임에 틀림없다."



1800년 아마존을 탐험한 훔불트도 아마존에 관한 기록을 남겼는데

"아마존은 없고 남자들에게 학대받은 여자들뿐이었다."

계속되는 탐험과 조사 끝에 아마존 강에는 고대 그리스 여전사들의 국가 아마존은 존재하지 않고 단지 무기를 다룰 수 있는 여자들뿐이라는 결론에 도달했다.


아마존에 관한 궁금증이 풀리자 이번에 사람들의 관심을 끈 것은 엘도라도가 있다고 여겨진 파리마 호수의 존재였다.

아마존을 탐험한 라콩다민은 아마존과 오리노코강을 잇는 또 하나의 강이 있다는 주장을 하며 파리마 호수의 존재를 부정했고, 훔불트는 직접 오리노코강을 거슬러 올라가 오리노코강과 아마존 강을 연결하는 네그루강과 카시키아레강을 발견하게 되면서 파리마 호수와 엘도라도의 존재도 지도에서 사라져버렸다.

파리마 호수와 황금도시 엘도라도는 찾지 못했지만, 카시카아레강의 발견은 인류 지리학 부분에서 큰 업적이었다.

그리고 반대로 인디오들에게는 크나큰 악재였는데 그것은 카시카아레강을 통해 유럽인들이 아마존 내륙에 보다 쉽게 진출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유럽인들은 아마존으로 몰려든 이유는 바로 고무 때문이었다.

크리스토발 데 아쿠냐가 아마존의 고무에 대해 언급한 적이 있었고, 라콩다민도 아마존의 풍부한 고무에 대해 언급했었다.

1823년 찰스 메킨토시라는 영국인은 고무를 입힌 직물을 만들어 많은 부를 쌓았고, 1830년 토머스 핸콕은 고무를 부드럽게 하는 법을 개발했다.

1839년 찰스 굿이어는 공기 타이어를 발명했고, 1888년에는 고무바퀴를 가진 자전거, 1892년에는 에두아르 미슐랭에 의해 분리식 고무 공기타이어가 개발되었다.

이처럼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고무를 얻기 위해 유럽인들은 혈안이 되어 풍부한 고무가 있는 아마존 내륙으로 몰려들기 시작했다.​​

마나우스의 위치


1850년 인구 3000명에 불과한 마나우스에서 1000톤의 고무를 수출한 것을 시작으로 마나우스는 브라질 고무산업의 중심지로 떠올랐다.


런던과 파리를 연결하는 항로가 개설되었고,


포르투갈에서 가져온 대리석으로 도로를 만들었고, 미국 보스턴에서 전철과 마차를 수입했다.


현재까지도 마나우스의 랜드마크로 불리는 호화로운 오페라 하우스가 생겼고, 고무산업의 번성기였던 1910년 마나우스의 고무 수출은 브라질 예산의 40%를 차지했을 정도였다.​​


유럽인들과 브라질 정부는 고무산업으로 엄청난 부를
쌓고 있었지만, 정작 아마존의 주민이었던 인디오들은 그러지 못했다.​​

볼리비아의 고무 귀족 니콜라스 수아레즈


볼리비아의 수아레즈 7형제는 인디오를 사로잡고 자신들의 왕국을 만들었는데, 수아레즈는 인디오들이 자신의 동생을 살해하자 300명의 인디오들을 학살했으며, 자신의 고무 산업을 방해하는 인디오들에게 전염병에 걸린 사람의 옷을 주어 인디오 부족을 세균에 감염되게 하여 부족 전체를 전멸시키기도 했다.

인디오 일꾼들이 전염병과 가혹한 노동, 학대에 죽어나가자 600명의 인디오 소녀들을 납치한 후 자신을 방문한 유럽인들의 씨받이로 이용하였고, 유럽인의 피를 받은 아이들을 노예노동자로 키우기까지 했다.

수아레즈가문은 1990년대까지 수천 명의 사병을 보유했는데, 전성기 때보다는 다소 세력이 줄어들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힘 있는 가문이라고
한다.

페루 아마존 컴페니에 감금된 인디오들

줄레오 애러나


페루 아마존 컴페니의 창립자인 줄레오 애러나는 바베이도스 출신 흑인들로 자신의 호위대를 만들고 5만 명의 인디오들을 사냥하여 고무농장의 일꾼으로 부려먹었다.

5만 명 중 8천 명이 가혹한 환경에 의해 사망했으며, 고무 1톤을 얻는데 7명꼴로 죽었다고 한다.

폐허가 된 브라질-볼리비아 철도


브라질은 더 많은 고무를 얻고자 인디오 6천 명을 희생시켜 페루와 볼리비아, 에콰도르를 연결하는 철도를 만들었고 많은 수익을 얻을 거라 예상했지만, 1912년 영국인이 몰래 빼돌린 고무나무의 종자가 말레이시아에 번식하는데 성공했고, 아마존 내의 무분별한 고무의 채취로 고무나무 생산력이 현저하게 떨어지자 브라질의 고무산업은 쇠퇴할 수밖에 없었다.

고무산업의 쇠락으로 아마존의 고무 열풍이 사그라들고 아마존에 다시 평화가 찾아오는듯했으나

1984년 아마존의 골드러시


아마존에서 엄청난 양의 금광이 발견되면서 사람들은 또다시 아마존으로 몰려들고 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