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 학

무시해서는 안 되는 '당황스러운' 건강 문제 (부끄러워해서는 안 되는 건강 문제)

MeRCuRyNim 2023. 3. 5. 02:48
728x90


우리는 자신의 몸에 문제가 있다고 느낄 때마다 인터넷으로 향한다.

온라인에서는 모든 상식이나 전문적인 지식을 들여다볼 수 있으므로 의학적 문제가 있을 때마다 자가 진단을 할 수 있다고 느끼기 쉽다.

"의학적 문제가 있으면 그냥 의사에게 가는 게 어때?"
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우리는 스스로 우스꽝스럽고 과잉 반응하고 있다고 확신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의사에게서 진료를 받고 실제로 아무 문제가 없을 때의 무안한 감정을 느끼고 싶어 하지 않는다.

이와 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상당수 존재하며, 그렇게 자신이 항상 과잉 반응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여기에는 문제가 따르는데, 때로는 실제로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약간은 부끄럽고 당혹스러운 건강 문제로 의사에게 가는 것을 결코 부끄러워해서는 안 된다.

의사들은 우리가 방문하기 이전에도 똑같은 건강 문제들을 경험했기 때문에 절대 부끄러움을 느끼지 않아도 된다.

다음은 절대 무시해서는 안 되는 당혹스러운 건강 문제이다.



부끄러운 건강 문제 : '아래쪽'에서 나는 이상한 냄새

질에서 이상한 냄새가 난다면 역겹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이는 그 이상의 징후일 수도 있다.

이상한 질 냄새는 우리가 깨끗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세균성 질염이라는 세균 불균형이 있음을 의미한다.

세균성 질염을 치료하지 않으면 임신 중 STI( 성병, Sexually Transmitted Infection), 골반 감염 및 유산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치료를 받아야 한다.



난처한 건강 문제 : 성욕 없음

성욕이 거의 사라졌다고 해서 당황해하지 않아도 된다.​

오랫동안 섹스에 관심이 없다면 성욕 감퇴 장애(HSDD)가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학술지에서는 설명한다.

HSDD에 대한 다양한 치료법이 있지만 성관계를 즐기지 못하는 것에 대해 괴로워한다면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창피한 건강 문제 : 화장실 사용 시 통증

화장실을 이용할 때 통증이 있다면 정상이 이니다.​

배변에 대해 의사와 이야기하는 것이 부끄럽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의사들은 이미 그것에 익숙하고 우리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학술지에서는 과민성 대장 증후군(IBS), 변비, 직장 염증(직장염), 결장직장암 및 항문 균열을 포함하여 고통스러운 대변 뒤에 다양한 이유가 있다고 설명한다.

고통스러운 배변이 별거 아니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생각보다 심각할 수 있다.



당혹스러운 건강 문제 : 과도한 발한

세계 인구의 거의 3%가 과도한 발한 또는 다한증을 앓고 있다.

춥거나 활동적이지 않을 때에도 땀을 흘리는 것이 부끄러울 수 있지만, 확실히 의사와 상의해야 할 사항이다

몸의 열을 식힐 필요가 있을 때 땀을 흘리는 것이 필요하지만, 다한증은 몸의 열을 식을 필요가 없을 때도 땀을 흘리게 한다고 미국의 피부과 학회는 설명하고 있다.

많은 의사들은 과도한 활동성 땀샘에 대응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염화알루미늄이 포함된 특수 발한 억제제를 처방한다.



부끄러운 건강 문제 : 너무 많은 스트레스로 인한 기능 장애

누구나 때때로 스트레스를 느끼지만 스트레스가 너무 심해서 몸이 제 기능을 할 수 없다면 의사와 상담해야 할 때이다.

스트레스가 끝없이 생긴다고 느낀다면 두통, 수면 장애, 불안, 우울증, 소화 장애 등 많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만성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은 개인적인 문제처럼 보일 수 있지만, 스트레스가 너무 심해서 신체가 제 기능을 할 수 없다면 의사에게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당혹스러운 건강 문제 : 젖꼭지의 변화​

우리는 평생 젖꼭지를 가지고 살기 때문에 갑작스러운 변화에 대하여 당혹스럽고 부끄러울 수 있지만 즉시 의사를 만나야 한다.

젖꼭지를 변화시키는 것은 유방암 의 징후일 수 있다.

유두가 함몰되거나 비정상적인 분비물이 나오거나 갑자기 발진이 생기면 변화를 기록하고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당혹스러운 건강 문제 : 요실금​

많은 여성들이 요실금이 있을 때 창피해하지만 꼭 그럴 필요는 없다.

요실금은 매우 흔하며 쉬운 치료법이 있으므로 당혹감을 이겨내고 의사와 상담하기만 하면 된다.

의사들은 요실금에 대해 경험이 많고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이에 대해 어색함을 느끼게 하지 않고 안정감을 줄 것이다.

요실금에 대해서는 의사가 추천할 수 있는 재택 요법이 많이 있으며, 치료에 필요한 약품도 구비되어 있다.


당혹스러운 건강 문제 : 월경(생리) 사이에 얼룩

생리 기간 동안 얼룩이 생기는 것은 걱정할 필요가 없지만 그러나 계속 발생하는 경우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다.

생리 기간 동안 얼룩이 생기는 것은 다낭성 난소 증후군, 임신, 성병, 난소암 등 다양한 이유로 발생할 수 있다.

스포팅(분비, 점상출혈, Spotting)은 일반적으로 성가신 일이지만 지속적으로 스포팅 하는 경우 근본적인 원인이 무엇인지 의사에게 문의하여야 한다.



창피한 건강 문제 : 항문 가려움증

항문 주위의 가려움증을 경험하는 것은 결코 즐거운 일이 아니지만 그렇게 드문 일도 아니다.

치질, 효모 감염 또는 장내 기생충을 포함하여 항문 가려움증에 대한 추측은 많은 이유가 있다.

항문 가려움증의 원인을 알면 속히 치료를 진행할 수 있으므로 가려움증이 있다면 최대한 빨리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한다.



당혹스러운 건강 문제 : 과도한 모발 성장​

몸, 얼굴 또는 다른 곳에 털이 과도하게 자라면 매우 당혹스러울 수 있다.

때때로 이러한 모발 성장은 여성형 탈모를 유발할 수 있는 다낭성 난소 증후군(PCOS)의 증상일 수 있는데
PCOS는 진단을 통해 여성이 모발 성장 및 손실과 같은 증상에 도움이 되는 치료를 받을 수 있다.



당혹스러운 건강 문제 : 효모 감염

조사 결과에 따르면 여성의 최대 75%가 일생 중 어느 시점에 질 효모 감염을 겪을 수 있다고 한다.

많은 사람들이 이스트 감염(칸디다 감염)이 가렵고 불편하며 또한 창피함을 느낀다.

그러나 이는 전혀 부끄러워할 것이 아니며, 치료를 늦추는 것은 효모 감염을 더 키우는 것이므로
효모 감염을 처음 경험하는 경우 의사와 상담하여 실제로 효모 감염인지 아니면 더 심각한 것은 아닌지를 확인해야 한다.



난처한 건강 문제 : 성인 여드름

청소년기에는 여드름이 생기는 것이 정상이지만 나이가 들면서 아침에 일어나서 여드름이 난 것을 발견한다면 다른 사람의 이목에 신경이 쓰일 것이다.

학술지의 조사에 따르면  21~30세 여성의 45%가 여드름을 앓고 있으며, 31~40세 여성의 26%가 여드름을 앓고 있으며, 41~50세 여성의 12%가 여드름으로 고생하고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많은 여성들이 자신의 여드름에 대해 창피함을 느끼지만, 이러한 통계에서 알 수 있듯이 성인 여드름이 있는 사람은 확실히 혼자가 아니다.

여성은 임신과 폐경으로 인해 남성보다 호르몬 변동이 심하기 때문에 여드름에 더 취약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성인 여드름이 있는 경우 의사에게 상담받는 것이 좋다.



당혹스러운 건강 문제 : 성병

사람들이 특히 부끄러워하는 건강 문제 중 하나는 성병이다.

창피하긴 하지만 대부분은 쉽게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의심되는 경우 반드시 의사에게 알려야 한다.

또한 검사를 받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 아님을 명심하여 성적인 위험을 적절하게 평가할 수 있도록 의사와 항상 정직한 대화를 나누는 것이 권장된다.



당혹스러운 건강 문제 : 치질​

치질은 말하기 불편하고 부끄럽지만 매우 흔한 문제이다.​

한 과학 설문지에서는 세계 인구의 절반 정도가 50세까지 치질을 앓았다고 보고 한다.

치질이 있는 사람들은 종종 배변 ​​시 통증, 선홍색 피, 항문 가려움증, 항문 통증을 포함한 다양한 증상을 경험한다.

치질이 경미한 경우 의사는 일반적으로 일반의약품 치료를 권장하지만, 치질이 심각한 경우 외래 시술이 권장된다.



728x90